반갑습니다 여러분 유도자기장입니다~~
오늘도 정보전달의 목적으로 이어서 글을 써보려 합니다.
"Fashion NFTs" 2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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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의 RTFKT 인수 & 로블록스와의 협업, 아디다스와 BAYC 협업, 발렌시아가와 포트나이트 협업, 버버리와 블랑코스 블록 파티 협업 등 최근 NFT(non-fungible token) & P2E(play to earn) 쪽의 지각변동을 일으키는 굵직한 사건들이 많았습니다!!!
Why Fashion brands in Metaverse? (Ex. Birkin bag)
여기서 드는 생각은 그럼 왜 패션 브랜드들은 이런 메타버스 트렌드에 올라타야만 하는 걸까요?
그건 바로 디지털 웨어러블들을 이용하여 돈을 버는 것이 물리적인 패션 아이템을 만들고 판매하는 것보다 기업의 이익 측면에서 압도적이기 때문입니다... 0_0
단적인 예로, 아래 사진은 Hermès Birkin (에르메스 버킨) 가방 의 3D 애니메이션 NFT인데요
"Baby Birkin"이라 불리는 이 작품은 투명 가방 형상에 임신 40주차의 아기가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최종 낙찰가는 $23,500로(현재는 옥션가 $47,000로 보이네요) 실제 Birkin 가방을 사는 것과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한 것으로 보이고 NFT의 궁극적인 창작 과정을 알리는 데 중요한 문화적 touchstones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패션 브랜드의 NFT 판매수익은 실제 물리적인 아이템(가방)의 판매수익과 비교했을 때, 온전한 pure margin이면서 profit입니다. 노동력이고 재료값이고 뭐고 없다는 것이죠. (디자인 비용은 있겠지만 ㅎㅎ)
당연히 여러 패션 브랜드들이 자극받고 눈이 돌아갈 수 밖에 없겠죠??!
이미 나이키는 향후 5년간 나이키 수익의 10% 이상을 디지털 패션에 투자하기로 하였고, 이런 결정은 앞으로 나이키라는 기업 자체의 덩치를 더 뿔려줄 포텐셜 뿐만 아니라, 디지털 컴퍼니가 되어가는 그런 과정의 시작이겠죠^_^
그렇다면 우리와 같은 소비자가 이런 트렌드 속에서 좀 더 일찍 어떤 접근으로, 어떤 포지션을 잡을 수 있을까요??
사실 기존의 나이키, 아디다스 등 여러 브랜드와 협업한 NFT들의 가격은 이전 포스팅에서 알 수 있듯이 진입하기에 절대 매력적인 가격이 아닙니다.
그러니 우리는 매력적인 진입을 고려할 수 있는 다음 타겟을 물색해야만 하고 이는 당연히 정보력에서 오겠죠.
다음 타켓이라 함은 실제 메이저 패션 브랜드와 엄청난 콜라보를 진행할 NFT 프로젝트나 엄청난 원천력을 바탕으로 협업가능성이 있는 NFT 프로젝트를 의미합니다.
이쯤에서 괜찮다고 여겨지는 NFT 컬렉션을 소개드리려 합니다.
(즐겨보는 유튜브 코쟁이행님의 내용을 적당히 요약하였습니다)
New project : < 10 KTF >
가상의 옥션샵 오너 왁미-산님을 필두로 하는 10KTF입니다.
공식 홈페이지인데도 굉장히 스캠스럽죠?? 그래서 더 매력적인 부분이 있을수도...
이 옥션의 미스테한 접근 자체에 매력을 느끼는 사람들도 있지 않을까요?? 마치 저처럼 ㅎㅎ
더군다나 왁미-산님은 트위터의 유명인인데요. 팔로워가 벌써 2.2만명을 앞두고 있네요. 인플루언서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다시 공식홈페이지로 돌아와서 디지털 지갑인 Metamask(메타마스크)를 연결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경매장처럼 전시된 상품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ime to time으로 NFT wearables를 판매하고, 판매 옥션에서 바로 특정 NFT의 identity로 connect할 수 있는 링크가 제공됩니다.
Opensea에서 판매 중인 오너 왁미-산님의 NFT 컬렉션을 살펴보면,
다른 대형 NFTs 프로젝트들과 협업하여 출시한 백팩, 모자, 신발 등을 확인할 수 있고 바닥가가 0.14ETH으로 형성되어 있네요. 최근 프로젝트인데도 가격이 비싸게 형성되었고 그 가격대가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허허 내재된 가치를 억지로라도 찾아서 이해해서 형성된 가격을 받아들여야만 하겠습니다 ^^
이 프로젝트가 정말 유망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컨디션들은 10KTF 디스코드 포스트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10KTF 서포터의 디스코드 포스트를 보면, 팩트들과 추측들이 섞여있지만 잘 걸러서 살펴보겠습니다.
- 10KTF는 Wenew라는 기업에 소속되어 있다. (팩트)
- Wenew는 Beeple과 Figge에 의해서 공동설립된 기업이다. (팩트)
- Wenew는 Time과 Louis Vuitton의 파트너쉽을 가지고 있다. (팩트)
- 아리아나 그란데, 저스틴 비버, 레이디 가가, 펩시의 수퍼볼 하프타임 쇼와도 커넥션을 언급
- ON1과 Forgotten Wizards 같은 대형 NFTs와의 파트너쉽도 이야기하네요!
- Riot Games와도 어떤 커넥션을 만들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가장 놀라운 사실은 바로 저번주에 10KTF의 디스코드에 adidas(아디다스) 임원들이 방문했다고 하네요...
아직 그렇게 긴밀한 커넥션까진 아닌 것 같지만 (단순한 방문일수도 있지만)
이 사실 자체가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특별합니다.
Hoxy....? Collaboration Hoxy....?
☆만약 정말 그런 가능성이 있다면, 추후 보상은 기존에 10KTF의 제네시스 NFT인 백팩, 모자, 신발 등을 미리 홀딩한 사람들에게 콜라보 NFT를 에어드랍해주거나 완전 blank item을 구매한 사람들에게는 콜라보 커스텀을 제공해주는 방식 등으로 NFT 소유자들에게 이득이 갈 수 있도록 할 것 같네요....!!!☆
이상 소개를 마치고 글을 줄이겠습니다.
관심이 생기셨다면, 더욱더 신중히 알아보시고 접근하는게 좋겠습니다.
이 글은 절대 투자를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전달의 목적 뿐임을 강조합니다.
다른 high-potential 프로젝트들도 소개할 수 있도록 꾸준히 포스팅 하겠습니다 ㅎㅎ
항상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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